MFC 테크닉 - 통신 CSocket
# 1982년도에 버클리 대학(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)에서 탄생
> BSD(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) UNIX 4.1에서 처음 소개 됨.
> 1986년 BSD UNIX 4.3에서 개정 ( BSD소켓 또는 버클리 소켓이라고 부름 )
# Windows Sockets API의 캡슐화를 상속(CAsyncSocket) 받음.
> 높은 추상화 수준을 CAsyncSocket 에서 제공
# 통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함수를 추가 해야 한다.
> 프로젝트 생성 시점에 Windows 소켓(W) 추가
> 또는 Application 에서 AfxSocketInit() 함수 추가
# 통신을 위해서 사용하는 기본 함수는 다음과 같다.
> HOST : 총 2개 < 접속 허용을 위한 Socket 1개, 접속 + 데이터 송/수신을 위한 Socket 1개 필요 >
- Create ( 생성 ), Listen ( 접속 대기 ), Accept ( 접속 허용 ), Send/Recv ( 송/수신 ), Close ( 종료 )
> MODULE : 총 1개 < 접속 + 데이터 송/수신을 위한 Socket 1개 필요 >
- Create ( 생성 ), Connect ( 접속 요청 ), Send/Recv ( 송/수신 ), Close ( 종료 )
# 데이터 송/수신 을 위해서 HOST 에서 CAsyncSocket 의 함수 재정의
> HOST : OnAccept()
- 소스 코드
void CListenSocket::OnAccept(int nErrorCode)
{
CClientSocket* pClient = new CClientSocket;
if (Accept(*pClient))
{
m_ptrClientSocketList.AddTail(pClient);
}
else //클라이언트 접속 문제시
{
delete pClient; pClient = nullptr;
}
CAsyncSocket::OnAccept(nErrorCode);
}
# 데이터 송/수신 을 위해서 MODULE 에서 CAsyncSocket 의 함수 재정의
> MODULE : OnReceive()
- 소스 코드
void CClientSocket::OnReceive(int nErrorCode)
{
CString strTmp = _T("");
TCHAR strBuffer[1024];
ZeroMemory(strBuffer, sizeof(strBuffer));
if (0 < Receive(strBuffer, sizeof(strBuffer)))
{
CString strMessage = CString(strBuffer);
SetEvent(m_hRecvEvent);
}
CAsyncSocket::OnReceive(nErrorCode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