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, C++, MFC/C, C++, MFC 테크닉

MFC 테크닉 - 통신 CSocket

folcjin 2021. 11. 16. 22:05
728x90
반응형

# 1982년도에 버클리 대학(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)에서 탄생
   > BSD(Berkeley Software Distribution) UNIX 4.1에서 처음 소개 됨.
   > 1986년 BSD UNIX 4.3에서 개정 ( BSD소켓 또는 버클리 소켓이라고 부름 )

# Windows Sockets API의 캡슐화를 상속(CAsyncSocket) 받음.
   >
높은 추상화 수준을 CAsyncSocket 에서 제공

# 통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 함수를 추가 해야 한다.
   > 프로젝트 생성 시점에 Windows 소켓(W) 추가

> 또는 Application 에서 AfxSocketInit() 함수 추가

 

# 통신을 위해서 사용하는 기본 함수는 다음과 같다.
   > HOST : 총 2개 < 접속 허용을 위한 Socket 1개, 접속 + 데이터 송/수신을 위한 Socket 1개 필요 >
      - Create ( 생성 ), Listen ( 접속 대기 ), Accept ( 접속 허용 ), Send/Recv ( 송/수신 ), Close ( 종료 )
   > MODULE : 총 1개 < 접속 + 데이터 송/수신을 위한 Socket 1개 필요 >
      - Create ( 생성 ), Connect ( 접속 요청 ), Send/Recv ( 송/수신 ), Close ( 종료 )

# 데이터 송/수신 을 위해서 HOST 에서 CAsyncSocket 의 함수 재정의
   > HOST : OnAccept()
   - 소스 코드
void CListenSocket::OnAccept(int nErrorCode)
{
   CClientSocket* pClient = new CClientSocket;
   if (Accept(*pClient))
   {
      m_ptrClientSocketList.AddTail(pClient);
   }
   else    //클라이언트 접속 문제시
   {
      delete pClient; pClient = nullptr;
   }
   CAsyncSocket::OnAccept(nErrorCode);
}

# 데이터 송/수신 을 위해서 MODULE 에서 CAsyncSocket 의 함수 재정의
   > MODULE : OnReceive()
   - 소스 코드
void CClientSocket::OnReceive(int nErrorCode)
{
   CString strTmp = _T("");
   TCHAR strBuffer[1024];
   ZeroMemory(strBuffer, sizeof(strBuffer));
   if (0 < Receive(strBuffer, sizeof(strBuffer)))
   {
      CString strMessage = CString(strBuffer);
       SetEvent(m_hRecvEvent);
   }
   CAsyncSocket::OnReceive(nErrorCode);
}

728x90
반응형
사업자 정보 표시펼치기/접기
사업자 등록번호 : -- | TEL : --