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- Class
- inheritance
- Read
- Encapusulation
- Overloading
- Unity
- sensor
- compare
- Binary
- APP
- stream
- Android
- UNO
- Barcode
- SERIAL
- flutter
- memory
- java
- Pointer
- Contour
- aduino
- preprocessing
- atmega328
- length
- wpf
- public
- file access
- digitalRead
- mfc
- parameter
- Today
- Total
폴크(FOLC)
C 사용자 정의 자료형 본문
# 구조체
> 사용자 정의로 생성된 타입 ( 여러 자료형의 모임 )
> 멤버 변수 : 구성되는 자료형 변수
> 구조체 안에 구조체를 선언 가능 ( 중첩 )
> 크기 : 전체 자료형의 크기들의 합
# 형태
> struct 기본이름
> {
> int ABC;
> ...
> };
> struct
> {
> int ABC;
> ...
> } 새로운이름;
- 이름은 생략이 가능하지만 생량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이름을 이용
- typedef 기존이름 변경이름; 형태로 새로운 이름으로 재정의 가능
# 멤버 변수 접근
> .연산자를 이용해서 접근
> 초기화 할때는 { } 와 .연산자를 이용
> 초기값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에는 0으로 자동 초기화
# 생성 및 사용
> 구조체이름 stDEF;
> stDEF.ABC = 111;
> struct 구조체이름 *pointerStruct = &stDEF;
> pointerStruct->ABC = 222;
# 포인터와 연동
> 구조체 배열에서 각 요소를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 포인터를 이용
> 포인터와 연결된 구조체의 요소에 간접 접근하기 위해서는 -> 화살표 연산자를 이용
> 포인터의 연결된 구조체의 요소에 직접 접근하기 위해서는 . 멤버 연산자를 이용
# 함수와 연동
> 함수의 전달인자로 구조체를 연결
> 함수의 결과 리턴값을 구조체로 연결
# 공용체
> union 키워드를 이용하며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공유
- 하나의 멤버 변수만 사용 가능
> 구조체와 메모리 관련 부분만 제외하면 동일
# 열거체
> enumerated types 로 새로운 형태를 선언하고 해당 자료형이 갖는 값으로 초기화
> enum ABC { AAA = 0, BBB = 1, CCC = 2, ... };
'교육 관련 > 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 파일 연동 (0) | 2022.01.24 |
---|---|
C 입/출력 및 문자열 (0) | 2022.01.21 |
C 메모리는? (0) | 2022.01.20 |
C 파라미터 전달 방법 (0) | 2022.01.17 |
C 배열 과 포인터 (0) | 2022.01.1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