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폴크(FOLC)
C++ 변수 와 상수 본문
# 변수
#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에서 생성하는 이름
> 할당받는 메모리(물리적인) 공간
- 실제 물리적인 공간을 직접 접근하지 않고 O/S 에서 맵핑 시켜놓은 주소(address)에 접근
> 문자형, 정수형, 실수형등의 자료형을 제공
# 변수와 메모리
> 변수를 선언하게 되면 memory 공간에 자료형의 크기만큼 공간을 생성
> 생성된 변수는 주소(address)와 공간(크기) 정보를 갖으며, 프로그램 상에서 이름으로 접근 가능
# 생성 규칙
> 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한 의미를 부여하여 작성 ( 자유롭게 작성 가능 )
> 영문자, 숫자, " _ " 로 구성 가능
> 숫자로 시작 불가
> 공백은 포함 불가
> 미리 정의되어 있는 키워드는 중복 사용 불가
# 미리 정의된 키워드
> auto, break, case, char, const, continue, default, do, double, else, enum, extern, float, for, goto, if, int, long,
> register, return, short, signed, sizeof, static, struct, switch, typedef, union, unsigned, void, volatile, while
# 변수 생성 방식
> 변수를 선언(생성)만 하는 경우
- 변수에는 의미 없는 값(일명 : 쓰레기값)으로 자동 초기화 된다. ( 위험 )
> 변수를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경우
# 예제 소스
#include <iostream>
int main(void)
{
int abc; // 변수 선언만 하는 경우 ( 위험 )
int def = 0; //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경우 ( 정수형에 맞도록 초기화 )
int ABC = 0; // abc 와 다른 변수 이다. ( 대/소문자 구분 )
char A_bc; // 변수 선언만 하는 경우 ( 위험 )
float _aBC = 0.f; //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경우 ( 실수형에 맞도록 초기화 )
double _abC = 0.0; // 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는 경우 ( 실수형에 맞도록 초기화 )
return 0;
}
# 상수
# 데이터를 관리(변경 불가능)하기 위해서 프로그램에서 생성하는 이름
> 할당받는 메모리(물리적인) 공간
- 실제 물리적인 공간을 직접 접근하지 않고 O/S 에서 맵핑 시켜놓은 주소(address)에 접근
> 문자형, 정수형, 실수형등의 자료형을 제공
> const 키워드 사용
# 상수의 종류
> 리터럴 상수 : 저장 공간의 이름이 가지지 않음
- 예) 'a', 'z', 123, -456, 3.14, -45.0, nullptr, 0b01010101
> 심볼릭 상수 : 저장 공간의 이름을 가짐
- 예) const int ONE = 1; #define TWO 2
# 예제 소스
#include <iostream>
const int ONE = 1;
#define TWO 2
int main(void)
{
std::cout<<'a'<<'z'<<123<<-456<<3.14<<-45.0<<ONE<<TWO<<endl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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